728x90

NAS

[Network-Attached Storage]

요약 컴퓨터 네트워크에 연결된 파일 수준의 컴퓨터 기억장치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에 데이터 접근 권한을 제공한다.
--> 네트워크 연결 해서 쓰는 외장하드....

NAS, 즉 네트워크 결합 스토리지 시스템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파일 수준의 데이터 저장 서버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기기들에게 파일 기반 데이터 저장 서비스를 제공한다. NAS 시스템 상에 다른 소프트웨어를 구동시킬 수도 있지만 일반 서버처럼 사용되지는 않기 때문에 키보드나 디스플레이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네트워크를 통해 제어 및 설정 작업을 수행한다. 

NAS 기기를 위해서는  완전한 형태의 운영체제는 필요 없으며, 핵심 혹은 최소한의 기능을 탑재한 운영체제(stripped-down OS)가 사용된다. 예를 들면 FreeNASNAS4Free와 같은NAS 기반의 오픈소스 리눅스와 FreeBSD 배포판이 사용된다. NAS 시스템은 한 개 이상의 하드 드라이브를 포함하며,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RAID 형태로 구성되기도 한다. NAS는  일반적으로 NFS(Network File System), SMB(Server Message Block)/CIFS(Common Internet FileSystem) 혹은 AFP(Apple Filing Protocol)와 같은 네트워크 파일 공유 프로토콜을 사용해 접근을 제공한다. 

1980년대 NovellIBMSun, 3Com등의 회사들이 원격 파일 서버를 개발하기 시작했고, 이 시스템들의 성공에 힘입어 1990년대 초 3Com은 데스크톱 환경을 위한 최초의 NAS 시스템을, Auspex System은 유닉스 시스템을 위한 NFS(Network File System) 서버를 개발하였다. Auspex의 개발자들은 이후 분사하여 Windows와 유닉스 계열을 모두 지원하는 NAS 시스템인 NetApp Filer를 개발하였으며, 이후 NAS 기기의 시장은 NetApp과 EMC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2000년대 이후에는 데이터와 메타데이터를 분산 저장 시키는 분산 파일 시스템인 클러스터 NAS 기술이 상용화 되고 GlusterFSLustreFSPanasas 등과 같은 클러스터 NAS 솔루션이 등장하였다. 

다른 저장 구조와 비교해 볼때, 숫자와 종류 및 수준이 다양한 DAS(Direct-Attached Storage) 또는 내장형 스토리지는 파일 공유가 어렵고 확장성이 제한적이다. 또한 SAN(Storage Area Network)의 경우 파일 시스템 기능은 클라이언트 측에 일임하고 블록 기반 저장장치 기능만을 제공하기 때문에 관리 소프트웨어가 별도로 필요하다. 반면 NAS 장비는 설치와 관리가 용이하고 구축이 저렴하기 때문에 소규모 파일 공유 환경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NAS [Network-Attached Storage] (두산백과)


'For Real > Java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 JDK vs oracle JDK  (0) 2018.11.07
PWA & AMP  (0) 2018.09.19
returned status code 143: 젠킨스  (0) 2018.07.23
Failed to obtain pooled item  (0) 2018.07.19
has value '1.8', but '1.7' is required.  (0) 2018.07.1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