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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0. JAVA 관련 주요 사이트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

http://learnjavaonline.org/

https://www.tutorialspoint.com/java/

https://www.w3schools.com/java/


1. JAVA언어의 기원

1990년 그린프로젝트 Oak 언어

1995년 주목 웹확산 관련

1996년 JDK 1.0발표

1998년 Java 2 발표

2014년 Java Platform(JDK) SE8 

2009년 Oracle sun 인수함


2. Java 언어의 특징

C/C++ 언어와 유사하나 단순함

플랫폼에 독립적

완전한 객체 지향 언어

웹 또는 네트워크 프로그램에 용의

엄격한 자료형의 검사

예외 처리 기능 제공

멀티 스레딩 지원


3. Java 프로그램의 실행

Java 소스프로그램의 확장자는 .java

바이트 코드(.class) :  Java 소스 컴파일한 결과물, 

클래스 파일, 

Java VM 에서 실행 가능한 코드 

"Write once run anywhere"


4.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릿

애플리케이션 : Java 플랫폼에서 바로 실행되는 프로그램

애플릿 : HTML 웹 페이지에 포함되어 웹 프라우저를 통해 실행, 웹 프라우저는 Java VM을 포함

         <APPLET CODE="HelloApplet.class" WIDTH=200 HEIGHT=100></APPLET>


5. Java 플랫폼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환경

Java 플랫폼은 Java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행을 위한 환경

운영체제에 맞는 Java 플랫 폼을 설치해야함. 

(Java 플랫폼위에 Java 프로그램이 있음)


6. 간단한 Java 프로그램. 

Hello 애플리케이션. 

주석내용

The Hello class implements an application that simply prints "Hello Java Application" to standard output.

Display the string


7. 클래스와 객체

추상화 : 구체적인 모든 사실이 아니라 전형적이고 필요한 부분만을 가지고 사물을 이해하고 표현하는것

클래스 : 객체를 만들기 위한 모형 또는 틀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는 객체들을 추상화하기 위한 수단

객체의 상태는 필드 행위는 메소드로 구현

객체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


2. 자바 기본문법            

변수와 자료형

데이터 필드(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변수)

인스턴스 변수 : (클래스 정의에서 static이 아닌 필드) 객체가 소유하는 변수

클래스 변수 (클래스 정의에서 static 필드)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  = 정적변수 

지역변수 :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된 변수, 초기값을 지정한 후 사용. 접근제어자를 사용하지 않음. 

파라메터 메소드 호출 시 전달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변수


Java 기본자료형

char  2byte  '\u0000' ~\uFFFF'    0~65536

boolean 1byte

byte   1byte   -128~127

short  2byte  -32768~32767

int      2byte   -2^31_2^31-1

long   8byte -2^663 ~2^63-1

실수  float  4byte

double 8byte


0b   2진수

032 8진수

0x1a 16진수

참조형 :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자료형

배열, 클래스형

포인터 변수개념.... new 연산자로 메모리를 확보해야한다. 


형변환 : 

묵시적 자료형 변환작은 타입에서 큰 타입으로는 자동 형변환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double d = 6;

double res = Math.sqrt(2)   --> 2.0

명시적 자료형의 변환

floate f = (float)5.5


연산자와 제어문. 

^  : 

~  :

>>:  shift 연산자

대입연산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진행 나머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진행

 

문장의 종류

수식문

변수 선언문

제어문

기타

블록문

레이블문    레이블 위치로 이동

예외 처리문  

동기화문 

for - each  : 배열이나 컬렉션 원소들을 차례로 다룰 때 편리

break  : 반복문이나 switch 문을 빠져 나갈때 사용. 

break 레이블 ;

continue 레이블 ; 


배열 : 같은 자료형의 원소를 정해진 개수만큼 가지고 있는 객체

선언과 동시에 중괄호 or new 연산자를 이용

int b[]; b={4,5,6}  : 오류

.length


클래스 앞의 접근제어자. 

public or 생략,  private와 protected 는 사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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