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i/f  개념 inter + face  : / 는 결합을 의미. ex) I/O : 입력 출력 장치
inter 의 뜻은 사이(between)   face 는 마주보다. 직면하다.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을 이어주는 부분, 그런 접속 장치. 
https://ko.dict.naver.com/#/entry/koko/780e996aabb748788158079de5b19d4c

java 개발 의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구현되지 않은 그룹 및/또는 메서드 집합을 지정합니다.
https://www.techopedia.com/definition/113/interface-if-programming#:~:text=(I%2FF)-,What%20Does%20Interface%20(I%2FF)%20Mean%3F,to%20all%20defined%20interface%20methods.
IT 일반적 인터페이스 요약 사물과 사물 사이 또는 사물과 인간 사이의 경계에서, 상호 간의 소통을 위해 만들어진 물리적 매개체나 프로토콜을 말한다. I/F로 축약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크게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1)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컴퓨터 등 정보 기기의 하드웨어 간 통신을 위해서 존재하는 입출력 포트의 전기적 연결 장치인 커넥터(connector), 신호의 송수신 방법(프로토콜) 등을 말한다. 컴퓨터 관련 버스, 저장 장치 및 다양한 입출력 기기들 내에 존재하며, 주로 병렬 연결과 직렬 연결로 나뉘어진다. 컴퓨터 내부 장치나 구성 요소간의 상호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플러그, 커넥터, 카드 등이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에 속한다. 하드웨어 인터페이스의 종류로는 USB(Universal Serial Bus)와 같은 직렬 커넥터, RS-232C와 같은 통신용 직렬 인터페이스, SCSI와 같은 병렬 인터페이스 장치 등이 있다.
 2)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간의 통신을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 등이 결정된 것으로, 다양한 레벨에서 다양한 종류의 인터페이스가 존재한다. 운영체제(OS)와 하드웨어들 사이의 인터페이스, 운영체제와 응용 프로그램이 상호 작용하는 인터페이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응용 내의 객체들이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메소드 등이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에 속한다. 소프트웨어 설계 시 자원에 대한 접근을 잘 정의된 진입점(entry point), 즉 인터페이스를 통해서만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시스템 자원에 대한 기능성과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계, 특히 컴퓨터와 사용자(인간) 사이의 상호 작용과 정보 교환을 위한 인터페이스로 컴퓨터 상호 작용(HCI : human-computer interaction) 혹은 인간-기계 인터페이스(MMI : man-machine interface)라고도 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입력과 출력의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입력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하는 방법을 정의하고, 출력은 사용자가 조작에 따라 시스템이 생성한 결과를 제시하는 수단이다. 좋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심리학과 생리학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요소를 쉽게 찾고 사용하며 정확한 결과를 손쉽게 얻어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컴퓨터에서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프로그램이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그래픽, 텍스트, 음성 정보와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제어하는 사용자 제어 시퀀스에 대한 상호 작용 방법을 모두 포함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종류로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WUI : web user interface), 명령 줄 인터페이스(CLI : command-line interface), 배치 인터페이스(batch interface), 터치 인터페이스(touchinterface), 음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터페이스 [interface] (두산백과)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2837557&cid=40942&categoryId=328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