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분노를 선한 목적에 사용하라.

분노를 연료로 삼아서 앞으로 나아가고 또 더 나은 인간이되지. 

분노가 일어나는 것을 느낄 때마다 잠깐 멈춰 서서 누구 때문에 혹은 무엇때문에 그런감정이 일어났는지, 또 너는 왜 그렇게 화를 내는 식으로 대응했는지 글로 적어라. 분노의 뿌리가 무엇인지 알기위함이란다. 분노의 뿌리가 무엇인지 알 때 비로소 그 문제의 해결챌을 찾을 수 있는 법이니까. 

분노일지는 갈등을 유발한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지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한 방법.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들을 모두 치워버린 조용한 방에 혼자 가만히 앉아서 예를 들면 꽃이나 꽃 사진과 같이 사랑스러운 어떤 것을 바라보라. 대략 일이 분 동안 그 대상에 온전하게 집중하고 그다음에는 눈을 감고 그 대상의 이미지를 마음속에서 얼마나 오래 유지할 수 있는지를 살피라. 그 과정은 내 마음을 어지럽게 만드는 것들을 마음속에서 몰아내고 내가 내 마음에 대한 통제력을 점점 더 강하게 발휘한다.  

분노를 지혜롭게 사용하면 개인적인 차원에서나 인류적인 차원에서 모두 삶이 한층 더 나아진다. 

사랑과 친절은 분노보다 힘이 세다는 것을 알았다. 

2. 소리높여 말하기를 두려워하지 말라.

3. 오롯이 자신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라. 

3. 자신의 가치를 온당하게 평가하라. 

4. 자신의 가치를 온당하게 평가하라. 

5. 거짓말은 자신을 속이는 것이다. 

6. 낭비는 폭력이다. 

7. 아이들을 비폭력의 방식으로 키워라. 

8. 겸손이 가장 큰 힘이다. 

9. 사랑으로 세상을 움직여라. 

10. 오늘이 어제보다 낫도록 하라. 

이제까지 본 사람들 가운데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가장 약한 사람들의 얼굴을 떠올린 다음에 자기가 하고자 하는 행동이나 선택이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아닌지만 생각하면된다.

+ Recent posts